이달의 작가 01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다.”

도스토옙스키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옙스키
Фёдор Миха́йлович Достое́вский

1821년 모스크바에서 의사였던 아버지와 신앙심이 깊은 어머니 슬하의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 공병학교를 졸업하였다.
1842년 소위로 임관하여 공병 부대에서 근무하다 1844년 문학에 생을 바치기로 하고 중위로 퇴역한다. 도스토옙스키는 톨스토이와 투르게네프 같은 작가들과는 달리, 유산으로 받은 재산이 거의 없었기에 유일한 생계 수단이 작품을 쓰는 일이었다. 1849년 4월 23일 페트라솁스키 금요모임사건으로 체포되어 사형선고를 받는다. 사형집행 직전 황제의 사면으로 죽음을 면하고 시베리아에서 강제노역한다. 1854년 1월 강제노역형을 마치고 시베리아에서 병사로 복무한다. 1858년 1월 소위로 퇴역하고 트베리에서 거주하다 1859년 12월 페테르부르크로 이주한다. 1857년부터 불행한 결혼생활을 함께했던 아내 마리야 이사예바가 1864년 4월 폐병으로 사망한다. 그해 6월 친형이자 동업자였던 미하일이 갑자기 사망한다. 1866년 잘못된 계약으로 급히 소설을 완성해야 했던 작가는 속기사 안나 스니트키나를 고용하여 《도박사》와 《죄와 벌》을 완성하고 이듬해 1867년 2월 속기사와 두 번째로 결혼한다. 1867년 아내와 함께 4년이 넘는 기간 동안 유럽의 여러 도시를 떠돌며 《백치》, 《영원한 남편》, 《악령》 등을 쓴다. 해외에서 거주하는 동안 세 아이가 태어난다. 작가가 46세일 때 태어난 첫 달 소피야는 태어난 지 석 달 만에 사망한다. 작가에게 삶의 행복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준 안나 스니트키나는 작가의 마지막 날까지 든든한 옆지기로 남는다. 1881년 1월 28일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2부를 구상하고 있던 도스토옙스키는 앓던 폐기종이 악화되어 숨을 거둔다. 1881년 2월 1일 장례식을 찾은 6만여명의 인파가 떠나는 작가의 마지막을 지켜보았다. 도스토옙스키는 현재 상트페테르부르크 티흐빈 묘지에서 안식하고 있다. 대표작은 《가난한 사람들》, 《백야》, 《분신》,《죽음의 집의 기록》, 《지하에서 쓴 회상록》, 《도박사》,《죄와 벌》, 《백치》, 《악령》, 《미성년》,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등이 있다.

지금 이곳의
도스토옙스키

석영중 교수

러시아 대문호 표도르 도스토옙스키는 반정부 조직에 참여했다는 죄목으로 체포되어 시베리아 유형지에서 수백 명의 흉악범들과 부대끼며 9년간 복역했다. 이후 그는 심신의 질병과 빈곤과 중독과 참척의 아픔으로 점철된 삶을 살아 내면서 인간 본성의 가장 밑바닥까지 파고들어 갔다. 인간은 지고의 선을 향한 중단 없는 지향과 극한의 추악함을 동시에 품고 살아가야 하는 이중적 존재이자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는 비극적인 존재다. 도스토옙스키는 인간 비극성에 대한 첨예한 의식에서 출발하여 갱생과 자유와 사랑으로 이어지는 장대한 서사를 만들어 냈다. ‘다시 태어남’의 테마는 『죽음의 집의 기록』에서 『카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에 이르기까지 도스토옙스키의 대작 전체를 아우른다. 그의 인물들은 구원과 파멸의 갈림길에서 넘어졌다 일어나고, 나락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솟아오른다. 그들은 자아와 세계를 새로운 시선으로 응시하는 가운데 증오와 단절의 지옥에서 스스로를 해방시킨다. 그들이 결핍과 상실과 고립을 실천적 사랑으로 채우고 타자와의 유대 속에서 갱생을 상생으로 전변시킬 때 삶을 지속 가능하게 해주는 견고한 철학이 완성된다. “이 모든 상실에도 불구하고 나는 삶을 사랑한다, 열렬히 사랑한다. 삶을 위한 삶을 사랑한다.” 그의 전 작품에 스며들어 있는 불굴의 생명력은 인간과 삶에 대한 무한한 신뢰가 받쳐 줄 때에만 가능하다. “진실로 나는 지금도 내 삶을 다시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 다시 시작한다는 것은 도스토옙스키의 삶에서도, 그리고 그의 소설에서도 결국 희망이라는 이름으로 독자를 압도한다. 그는 절망의 심연에서 새로운 삶의 빛을 찾아냈고 아무런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도 희망했다. 지금, 그리고 언제나 우리가 도스토옙스키를 읽어야 하는 이유다.

석영중(고려대학교 노어노문학과 명예교수)

도스토옙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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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위 지하로부터의 수기 3.18%

석영중 교수가 추천하는 도스토옙스키 작품들

러시아 최초의 수용소 생활 기록
죽음의 집의 기록
Записки из Мёртвого дома

도스토옙스키의 유배지 체험을 토대로 하는 자전적 소설로 자유와 갱생의 테마를 집중적으로 탐색한다. 증오와 폭력과 아귀다툼이 지배하는 시베리아 감옥은 지금 이곳의 축소판이다. 저자는 지옥의 한가운데에서도 공감과 소통의 가능성을 찾아냄으로써 삶이란 갱생을 향해 가는 중단 없는 추구의 과정이라는 자신의 믿음을 확고히 한다.

죄와 벌
지울 수 없는 범죄와 고독한 사랑 이야기
죄와 벌
Преступление и наказание

청년 라스콜리니코프는 정의의 이름으로 사악한 전당포 노파를 살해하지만 그의 내면에 있는 진짜 살인의 원인은 교만이다. 살인 후에 엄습해 오는 불안을 견디지 못해 자수한 그는 한 여성의 도움으로 시베리아에서 갱생의 길에 들어선다. 인간이 마음속에 있는 오만과 증오와 고립의 감옥에서 해방되어 진정한 자유를 찾아가는 지난한 과정을 보여 주는 소설.

백치
삶과 인간에 대한 사랑의 파토스
백치
Идиот

도스토옙스키 소설의 트레이드마크인 돈-치정-살인의 삼중 테마가 가장 흥미진진하게 구현된 소설. 러시아 제국의 수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배경으로 백치 주인공의 눈을 통해 일체의 인간적 가치를 물질화시키고 인간 행위 전체를 사고파는 거래로 환원시키는 추악한 시스템과 그 못지않게 추악한 인간 탐욕의 심연을 가차 없이 드러내 보인다. 도스토옙스키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시기에 가장 힘겹게 쓰였으나 그가 가장 사랑했다고 알려진 소설.

악령
러시아를 휩쓴 무신론과 허무주의의 악령들이 빚어내는 악(惡)의 비극
악령
Бесы

정치 신조로서의 니힐리즘을 복음서에서 언급되는 악령 들린 돼지 떼에 빗대어 파헤치는 소설. 살인, 강도, 무고, 방화 등 온갖 범죄를 저지르며 러시아 지방 소도시를 공포로 몰아넣는 니힐리스트 일당은 스탈린 독재, 나치즘, 파시즘은 물론 현대의 전체주의와 테러리즘을 예고한다. 알베르 카뮈는 『악령』이 도스토옙스키 작품 중 가장 예언적인 작품이라 상찬하며 동명의 희곡으로 각색하여 직접 무대에 올렸다.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도스토옙스키의 마지막 장편 소설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Братья Карамазовы

대문호의 예술적 역량이 총집결된 대작으로 프로이트는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소설”이라 단언했다. 고통의 문제, 선과 악의 문제, 욕망과 자유의 문제, 파멸과 구원의 문제를 철저하게 파헤치면서 인간 존엄성을 위협하는 당대 및 후대의 모든 논지를 다각도에서 논박한다. 저자의 심오한 그리스도교 영성과 치열한 인간 연구와 천재적인 예술성이 완벽하게 어우러진 서사는 인간에 대한 장엄한 찬가로 마무리된다.

대상도서 포함 소설/시/희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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